April 07, 2008

compile vmware-tools on Ubuntu 8.04

Ubuntu 8.04가 아직 정식 release되지는 않았지만, beta버젼을 사용할 수 있어서, vmware에 설치해 보았다. 하지만, vmware-tools가 compile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서, 몇가지 시도를 통해서 compile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일단 open vmware tools에서 소스를 받아서, 컴파일이 되도록 dependencies가 걸린 라이브러리를 모두 설치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dnet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찾는데, 실제로 ubuntu에서는 dumbnet이라는 이름으로 쓰이므로, dumbnet-dev 패키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configuration을 통과 하더라도, dnet.h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error 메시지가 나오며, compile이 안되는데, 컴파일이 안되는 해당 파일을 열어서 dnet.h를 include하는 것을 dumbnet.h를 include하도록 변경해 주면, compile이 잘 진행될 것이다 (make 뿐만 아니라, make modules도 실행하여서, module의 compile에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이렇게, open vmware tools의 compile의 compoile이 모두 잘 되면 open vmware tools를 대신 사용할 수 있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겠지만, 이상하게도 open vmware tools에서는 installation script를 제공하지 않는다. mailing list를 확인해본 결과, vmware의 product에 포함되어 있는 vmware tools에 open vmware tools를 compile해서 나온 module를 붙여서 설치를 하여야 한다 (이런 삽질을 왜 시키는지 모르겠다... 이 것 때문에 전혀 이해 안되는 이후의 과정을 진행하여야 한다ㅡㅡ;)

vmware 메뉴에서 install vmware tools를 선택하여, vmware tools 파일을 복사한 후, .../vmware-tools/distrib/lib/modules/source 디렉토리를 확인한다. 해당 디렉토리 내에, module들이 tar로 묶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해당 tar파일을 풀어보면, {module}-only라는 디렉토리가 생기는데, 실제로 풀어볼 필요는 없다. open vmware tools의 .../open-vm-tools-.../modules/linux/ 디렉토리를 열어보면, 각 module의 이름으로 된 디렉토리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각 {module} 디렉토리를 {module}-only로 바꾸어서 tar로 묶어준다. 그리고, 이렇게 묶은 파일을 vmware tools의 module source 디렉토리에 복사하여 기존의 파일에 덮어씌워준다.

이제, 원래 하던데로, vmware tools의 설치를 진행하고, module의 compile을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vmware tools의 설치가 종료될 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